사내 방화벽, 보안 프로그램을 극복하고 angular-cli 설치하기

npm을 이용하여 좀 깔아보려는데 에러가 계속 났다.

SELF_SIGNED_CERT_IN_CHAIN

찾아보니 뭔가 인증서가 문제가 있다고…

나는 뭔가 문제가 있다가도 아무일도 한것도 없는데 해결되는 것을 종종 목격한바 있기에 여유롭게 저절로 해결되기를 기다렸다. 한 3주쯤 지났는데도 해결이 되지 않아서… 오늘은 좀 열씸히 찾아봤다.

잘은 모르겠으나, 인증서 관련 문제다.

특히나 집에 있는 PC는 안그런데, 회사 PC에서 https 사이트에 접속할때면, 아래와 같은 에러가 수시로 발생한다.

뭔 말인고 하고 알아보니…

나는 https://cli.angular.io/ 에 접속했는데도 불구하고, 인증서 발급자가 Certificate.plustech.co.kr 이고, 발급대상은 www.devfestkhi.com 이다. 뭔가 인증서가 이상하다는 냄새가 난다.

plustech를 찾아보니…  수산아이엔티 라는 곳이 나오고, 보안 솔루션 제공 업체라는 설명이 있었다. 우리 사무실에 설치된 프로그램인것 같다. 보안 프로그램 담당자에게 연락을 했다. https 사이트를 접속하는데 인증서가 조작되고 있는것 같다. 에러가 발생한다. 라고 하니, https사이트의 인증서를 가로채서 자기네 인증서를 넣고 어쩌고 한다고 하는데… 왜그러는지는 자세히 모르겠다. ㅠ

여튼 이놈때문에 에러가 난다고 하니, 이상한 사이트인지 아닌지 확인한뒤 업무 관련성을 이야기하니 예외처리를 해주었다.

나 같은 경우에 http://registry.npmjs.org/  와 https://nodejs.org 에 접속할때 이와같은 현상이 있었다. http://registry.npmjs.org/ 만 해당될 경우에는 홈디렉토리/.npmrc   파일에 ‘registry=http://registry.npmjs.org/’ 라고 넣어주니 https를 사용하지 않았다.

이렇게 또 열심히 진행하다보니… 로그를 캡쳐해놓지 않았으나, 웬 sln파일(Visual Studio 프로젝트 파일)을 컴파일 할수 없다고 에러를 밷는다. 그래서, Visual Studio Communiti Edition을 받아다 깔고 다시….

를 실행하였더니… 이제는 CL.exe 를 찾을수 없다는 오류가 난다.

찾아보니 Visual Studio를 설치할때 C++ 개발 환경을 체크하지 않아서 그런거다. 다시 체크를 해줬다.

그랬더니만, 이제 Windows SDK 8.1을 설치하라고 나온다. 성실하게 설치해줬다.

그랬더니 드뎌 설치 완료 ㅠ.ㅠ

설치하고나니 허탈해서 뭘 더 하기가 싫네…

일단 이대로 놔둬야겠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